잇츠스킨 올해 3분기 매출액 11.0% 성장한 572억원

영업이익 74.1% 증가한 160억원 기록하며 시장 기대치 상회

글로벌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잇츠스킨(대표 유근직)이 2016년 3분기 매출액 572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기록했다고 11월8일 밝혔다. 전년 동기대비 매출액은 11%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74% 증가해 시장 기대치를 상회했다. 당기순이익은 127억원(80.1% 증가).

매출의 경우 하절기 계절성으로 인해 저가 제품으로 프러덕믹스(Product Mix)가 변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출대행을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매출액이 성장했고, 영업이익의 경우 15년 3분기 일회성 비용인 우리사주 주식보상비용 73억원의 기저효과 등 판관비 감소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면세점 매출은 매출기여도 2~3위였던 롯데월드타워점의 폐점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대비 42.5%나 성장했다. 기존 달팽이 크림 대신 일명 달팽이 홍삼 아이크림 PRESTIGE Yeux Ginseng D‘Escargot가 매출기여도 1위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고, 달팽이마스크시트에 이어 달팽이크림, 달팽이폼, 달팽이홍삼크림이 각 2~5위를 차지했다.

▶채널별로는 로드숍 6.1% 성장, 면세점 42.5%성장, 유통점 44.5%성장, 직수출이 58.5%성장하며 수출대행을 제외한 모든 채널이 고르게 성장.
– 국내 매출 성장의 경우 신규 로드숍과 유통매장 출점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했던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 해외의 경우 ‘달팽이 라인’과 ‘파워10 포뮬러’ 등 스테디셀러 제품이 중국의 온라인 역직구몰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한 것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다. 그리고 꾸준한 성장을 보여준 미국, 일본, 러시아, 태국으로의 수출이 전년 동기대비 크게 오르며 해외매출 성장을 견인한 부분도 주목할 사항이다.

▶제품별 특징을 보면 유난히 더웠던 이번 여름 계절성에 따른 Product Mix의 변화 속에서 홍삼을 먹인 달팽이 점액 여과물이 함유된 아이크림이 3분기 연속 매출 1위 자리를 유지했다. 그리고 전략적으로 확대중인 색조화장품, 세서미스트리트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플라워셀 라인, 옴므(남성)라인, 유아용 라인 등 의 인기에 힘입어 非 달팽이 제품군의 매출 역시 전년대비 163% 성장했다.

– 유근직 대표는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신제품 플라워셀의 탁월한 기능성을 알리기 위해 TV 광고를 집행함과 동시에 사용 유도를 위한 다양한 판촉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활동도 강화할 예정으로, 다양한 역직구몰과 연계한 프로모션 및 왕홍을 활용한 대중국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함으로서 프레스티지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할 것이다. 또한, 기초뿐만 아니라 색조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여 유통 채널 다각화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2016년 3분기 실적 분석 =

▲ 매출 분석 : 유통채널별

△ 로드샵 :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 및 10주년 리미티드 에디션, 세서미 콜라보레이션 등 신제품 인기에 힘입어 매출 6.1% 성장한 148억원
△ 면세점 : (매출기여 3위)롯데잠실면세점 폐점에도 불구, 달팽이 홍삼 아이크림, 달팽이 마스크 등 매출 견인하며 매출 42.5% 성장한 125억원 기록
△ 유통점 : E-mart. Lotte Mart등 입점 점포수 26% 증가, 고객과의 접점 확대되며 매출 44.5% 성장하며 56억원 달성
△ 직수출 :  CFDA 인증 획득한 파워10포뮬러 로컬 사이트에 직수출 개시, 티몰글로벌에 달팽이 라인 판매 본격화 되며 매출 58.5% 성장한 48억원
△ 수출대행 : 통관 이슈 및 하절기 계절성에 따라 고보습 제품(달팽이 라인)의 현지 수요 둔화되며 매출 11.5% 역성장한 191억원 기록

▲ 매출 분석 : 국가별

△ 중국 : 달팽이라인 및 파워10포뮬러 등 온라인 역직구몰 통한 중국 직수출 본격화로 전분기 대비 매출 9배 성장 (2.2→19.7억원)
△ 일본 : 전년대비 74% 성장, 플라자 전용상품(틴트 아이브로우, 코튼 스왑 틴트) 및 색조화장품 & Masstige 제품 위주 견조한 매출 유지
△ 미국 : 전년대비 419% 성장, Sephora, Urban Outfitters 등 숍인숍 점포수 증가세에 있어 물류 창고 확충, 마카롱 립밤 및 마스크 시트 제품 인기 지속
△ 러시아 : 전년대비 169% 성장, 모스크바 Shop in shop 160개 매장 및 블라디보스톡 로드샵과 쇼핑몰 통해서 꾸준히 매출 발생 중
△ 태국 : 전년대비 405% 성장, GOT7 활용 마케팅 통해 현지 매출 증가세, 달팽이 크림과 갓세븐 마스크시트 등 저변 확대 중

▲ 매출 분석 : 제품별

△ 에델바이스 캘러스 배양 추출물을 함유한 Flower Cell (토너, 에멀젼, 크림) 세트 등 다양해진 비달팽이 제품 라인 매출 전년동기대비 163% 상승
△ PRESTIGE Yeux Ginseng D‘Escargot (달팽이 홍삼 아이크림)은 3 분기 연속 제품별 매출액 1위 달성, 총 매출액 중 12% 차지
△ 국내 판매용 D’escargot (달팽이 크림, 스킨, 로션) 10주년 리미티드 에디션 셋트 제품 완판 임박, 오리지널 달팽이 기초 제품으로 재이동 중
△ 크림, 마스크, 폼클렌징, 비비 등의 다른 달팽이 제품군은 중국 통관이슈 및 예년보다 길어진 더위 등의 계절성 때문에 전년동기대비 매출 6% 하락
△ 확대된 라인업 제품군 파워10포뮬러(89% 상승), 옴므(152% 상승), 베베(22% 상승), 기타(198% 상승) 등 비달팽이 제품의 인기 상승하며 성장세
△ 잇츠 탑 프로페셔널 모노 스페셜 팔레트(일명 연아 팔레트) 및 잉크 코팅 틴트 등 트렌드 반영한 색조화장품 Full Line-up 확대되며 매출 성장
△ 세사미 스트리트 캐릭터 콜라보레이션 (파워10포뮬러, 마카롱 립밤, 마스크, 슈가팩트, 핸드크림, 롤링스틱 등) 제품 인기리에 판매되며 매출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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