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소비자, 일명 ‘스마 슈머(Smart-Consumer)’의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소비자는 제품을 고를 때 브랜드에서 전하는 광고보다도 실제 소비자가 들려주는 후기, 일명 ‘입소문’에 귀 기울이기 때문. 특히, 화장품의 경우 로드샵 저렴이부터 고가의 명품 브랜드까지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므로, 가격과 성능을 비교, 분석해 ‘좋은’ 제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뷰티 업계는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블라인드 테스트 혹은 리얼 체험 후기를 통해 화장품을 비교, 분석한 뒤 우수한 제품을 가려내는 어워드를 활발하게 진행. 특히, 최근에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효능이 뛰어난 제품이 다수 선정돼 눈길을 끈다. 깐깐한 스마-슈머가 선택한 2016 갑질(甲質) 화장품을 들어본다.
▶제품력 우수 뷰티템… 철저한 소비자, 전문가 블라인드 테스트 통해 엄선된 제품:
유명 뷰티 매거진 ‘얼루어’는 최근 최고의 화장품을 선정하는 ‘2016 얼루어 베스트 오브 뷰티 어워드’를 진행했다. 일반 소비자 독자 블라인드 테스트 100여 명, 메이크업 아티스트 50여 명 등 철저한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 가장 높은 점수의 제품을 공개했다.
– 에뛰드하우스 ‘핑크 생기 워터 세럼’은 ‘모이스처라이징 에센스’ 부문 1위를 차지. 복숭아 워터를 함유한 물방울 입자가 피부 위에서 퍼지며 피부에 촉촉한 생기를 더하는 제품이다. (가격은 1만 7000원대)
– 환절기 인기 아이템인 ‘페이셜 오일’ 부문에는 ‘헉슬리 오일 라이트 앤 모어’가 우위를 점했다. 선인장 시드 오일, 호호바오일이 담긴 촉촉한 오일 제형이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점이 특징. (가격은 4만 8000원대)
▷남자 화장품 분야에서는 즉각적인 수분감이 느껴지는 제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너무 남성적인 향보다는 은은한 향을 남기는 제품이 인기가 높았다.
– 남자 토너 부문에는 아모레퍼시픽의 남성 전용 프리미엄 브랜드 ‘오딧세이 블루에너지 에센스 워터’가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 산뜻하게 발리는 에센스 제형이 촉촉하며, 동해 해양심층수에서 온 블루에너지 성분이 거친 남자 피부에 에너지를 더한다. 곡물 발효 주정 성분, 감태 추출물이 함유돼 애프터 세이브 효과도 볼 수 있다. (가격은 3만원대)
– 남자 올인원 에센스 부문에는 ‘아이오페 맨 올데이 퍼펙트 올인원’이 베스트였다. 스킨, 로션, 에센스가 결합된 올인원 타입으로 바이오 레독스, 포코페롤 성분 등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가격은 3만 8000원대)
▶소비자가 직접 남긴 양질의 제품 리뷰… 성분부터 효능까지 꼼꼼하게 비교, 분석:
사용자 리뷰, 평점을 통해 제품 랭킹을 제공하는 화장품 어플도 눈길을 끈다. 특히, 모바일 화장품 정보 제공 어플리케이션 ‘화해’는 화장품 성분까지 꼼꼼하게 비교한 리뷰를 바탕으로 한 ‘뷰티 어워드’ 순위를 발표해, 소비자가 스마트하게 제품을 비교,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시트 마스크 부문에는 ‘닥터자르트 더마스크 워터젯 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이 1위를 차지. 보습 특허성분인 아쿠악실 함유로 우수한 보습효과를 가지며, 하이루론산 및 해조 추출물이 함유돼 보습에 뛰어나다.
– 슬리핑 팩 카테고리에는 ‘이니스프리 알로에 리바이탈 슬리핑 팩’이 선전했다. 제주 무농약 알로에 속살 추출물이 78%나 함유된 제품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아이템. 알로에 바이탈라이징 에너지가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보호막을 강화한다. (1만2000원대)
– ‘셀퓨전씨 레이저 썬스크린 100 SPF50+, PA+++’은 선크림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피부과 선크림으로 입소문 난 제품으로, 자극 없는 자외선 차단을 통해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4만 2000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