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2016년)에도 뷰티 업계의 성장은 계속되었다. 유통업계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2016년 히트상품’에는 화장품을 비롯한 이.미용 용품이 강세를 보였다. 하지만 매 해 쏟아지는 뷰티 제품 가운데 늘 잘 팔리는 제품은 따로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력을 믿고 살 수 있는 브랜드 대표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기 마련.
“깐깐한 소비자들을 만족시킨 제품들만이 히트상품 대열에 오른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검증된 제품력으로 해가 바뀌어도 식지 않을 인기의 뷰티 히트상품을 알아보자”는 바닐라코 측의 제안.
◆ 따라올 수 없는 기술력의 원조 아이템!
2016년에도 원조 아이템들의 인기는 여전했다. 인기 상품이 뜨면 비슷한 미투 제품이 나오기도 하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기술력으로 굳건히 ‘원조’의 자리를 지키는 제품들이 있다. 소비자들에게 다년간 사랑 받은 원조 아이템들은 올 해 특별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출시돼 그 의미와 소장가치를 더했다.
▶바닐라코 ‘클린 잇 제로’(100ml, 1만8000원)는 클렌징 밤의 원조다. 흐르지 않는 밤 타입이라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고 짙은 메이크업까지 부드럽고 말끔하게 지워줘 출시 이래로 바닐라코의 대표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모공 속 노폐물까지 자극 없이 딥 클렌징 후, 건조하거나 당기는 느낌없이 피부를 촉촉하게 케어하는 것이 특징.
▷특히, 2016년에는 3.3초에 하나씩 판매되는 기록을 경신했다. 전 세계 2000만개 판매 돌파로 이를 기념해 올 11월, 핑크팬더와 함께 첫번째 콜라보레이션 에디션을 출시. 이번 리미티드 에디션은 출시 한 달여 만에 15만개 판매를 돌파하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SK-II ‘페이셜 트리트먼트 에센스’(75ml, 9만원 대)는 전 세계 307관왕 (*2003~2016년, 전 세계 14개국 각종 뷰티 매거진 어워드 기준) 수상, SK-II만의 독자적인 고유성분 피테라™가 90%이상 함유된 일명 ‘피테라 에센스’다. 출시 당시 워터타입임에도 불구하고 ‘에센스’라고 이름 지어지며, ‘뷰티 에센스’로서 뷰티 업계의 ‘이노베이션’으로 각광받아 35년이 넘는 시간이 흐른 지금까지도 성분이 한 번도 바뀌지 않으면서도 ‘베스트 & 스테디 셀러’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매 시즌 새로운 의미 있는 디자인을 입어 특별한 리미티드 에디션으로도 선보이는 피테라 에센스는 올 겨울 홀리데이 시즌을 맞아, 일본의 전통 예술 기법인 스미나가시(Suminagashi)에서 영감을 받은 피테라 에센스 리미티드 에디션을 출시. SK-II의 아이코닉 한 피테라 에센스와 만나 더욱 특별함을 담은 이번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를 기념하며 강남역 강남 스퀘어에서 팝업 이벤트도 진행해 많은 소비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 기본에 충실한 스테디셀러!
기호를 많이 타는 메이크업과는 달리, 바디케어에서는 기본 보습에 충실한 제품이 스테디셀러 자리에 올랐다. 부담 없는 텍스처와 즉각적인 촉촉함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손이 가는 제품이 올해도 많은 사랑 받았다.
▶뉴트로지나의 ‘노르웨이젼 포뮬러 바디 에멀젼’(310ml, 1만9900원대)은 4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보디 피부 보습의 정석으로, 춥고 건조한 계절의 응급 보습 필수 아이템으로 꾸준히 입소문을 타고 사랑 받고 있는 바디케어 제품.
▷9년 동안 No.1판매 (*2007.01~2016.06 제품별 판매기준-닐슨 조사) 제품으로 기록되었으며, 순도 99.5%의 고농축 글리세린이 함유돼 바르는 즉시 피부에 밀착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며 단 한 방울만으로도 극강의 보습 효과를 부여한다.
특히 피부 표면만 일시적으로 보습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 10번째 층 (*피부 각질층 15개 층 중 10번째 층까지 보습 전달) 까지 깊숙이 침투되는 고밀착 보습력이 특징. 은은하고 부드러운 노르웨이 헤더 플로럴 향이 추운 겨울 기분까지 상쾌하게 업그레이드해주는 것은 덤이다.
▶유한양행의 ‘바이오-오일’(200ml, 3만5000원대)은 주요 성분인 퍼셀린 오일TM이 피부에 얇은 막을 형성해 수분 증발을 억제하며 끈적이거나 번들거리지 않고 산뜻하고 촉촉한 피부를 가꿔준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페이스 및 바디 오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테디셀러 제품.
▷임산부의 튼살 및 스킨케어에도 효과적이라 남녀노소 사용 가능하며, 겨울철마다 H&B스토어 왓슨스 3년 연속 페이스오일 1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 새로운 뷰티 신흥강자!
콜라보레이션 열풍은 계속되었다. 기존 제품에 캐릭터를 입혔던 패키지의 변화를 넘어, 식품과 뷰티의 만남 등 전혀 다른 업계와의 협업으로 영역이 확대됐다. 한 편, 2016년 뷰티 신흥강자로는 이너뷰티 시장이 주목 받으며 상승세를 이어갔다. 속부터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추세로 인해 ‘이너뷰티’ 제품을 찾는 이들이 늘어났으며, 화장품 회사는 물론 식품회사, 제약회사도 이너뷰티 시장에 진출하며 제품도 다양화되었다.
▶올리브영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라운드어라운드(Round A’round)’는 빙그레 ‘바나나맛우유’와 콜라보레이션한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의 바디워시, 바디로션, 핸드크림, 립밤을 내놨다.
각각 ‘바나나맛우유’ ‘딸기맛우유’ 두 가지 향으로 구성됐으며 바나나 추출물, 우유 추출물을 함유해 바나나 우유가 연상되는 달콤함도 더했다.
▷라운드어라운드X바나나맛우유 콜라보 제품은 출시 즉시 초도 물량이 완판 되는 품귀 현상을 빚기도 하며 10만개가 바로 추가 생산되는 저력을 과시했다.
▶뉴트리 ‘에버콜라겐 유브이 케어’(600mg x 84정, 5만9000원)는 국내 처음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으로부터 피부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콜라겐으로 한국 식약처에서 정식으로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소재를 사용해 피부를 촉촉하게 지켜주는 건강기능식품. ▷GS홈쇼핑에서 초당 5.4병의 판매 신화를 기록하며, 론칭 2년 만에 재구매율 30%를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