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혁신기술.제품 개발로 K-뷰티 트렌드 창조”수출 공헌
↑ 사진: ’제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박근혜 대통령(좌측)이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우측)에게 금탑산업훈장을 수여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대표이사 회장이 12월 7일(오늘)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유공자 포상으로 최고등급인 금탑산업훈장을 수상.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무역의 날’은 무역의 균형 발전과 무역입국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로, 수출의 확대 및 질적 고도화, 해외시장 개척 등에 공헌한 유공자에 대하여 ‘정부 포상’ 및 ‘수출의 탑’이 수여된다.
▣ 서경배 회장의 금탑산업훈장 수상은 화장품산업을 내수산업과 사양산업으로 여기던 사회적 통념을 깨고 수출 산업으로 육성시킨 주역으로서 한국 화장품 업계 발전에 공헌한 공적을 인정받아 이루어졌다. 특히, 1987년 아모레퍼시픽(당시 태평양) 입사 이후 30년간 독보적인 기술력 증진과 혁신제품 개발을 이끌며 K-뷰티 트렌드를 창조하고 한국 화장품의 위상 증대와 수출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 아모레퍼시픽의 당해년도(2014년 7월~2015년 6월) 수출실적은 1억9700만 달러(USD)로 전년(1억3000만 달러) 대비 51.4%의 높은 성장을 달성했다. 지난 2013년 12월 제5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는 국내 화장품 기업 최초로 ‘1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또한 아모레퍼시픽은 1964년 국내산 화장품으로는 최초(‘오스카’ 브랜드)로 해외 수출을 달성했으며, 1980년 12월에는 제17회 수출의 날 대통령 표창(1천만 달러 수출 달성)을 수상한 바 있다.
▣ 수출 성과뿐 아니라, 아모레퍼시픽의 글로벌 사업 또한 여러 측면에서 두드러지는 실적을 보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글로벌 사업은 2014년 말 매출(K-IFRS 기준) 8,325억 원을 달성하였고 2015년 3분기 누계로 8,601억 원을 달성하였다. 이는 2014년 3분기 대비 48.7% 성장한 결과이다. 중국과 아세안 등 주요 성장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며 매출 고성장을 달성했으며, 선진시장인 미국에서 또한 전 경로 판매 호조로 매출 고성장과 영업이익 흑자전환을 이루어냈다.
–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은 “화장품 산업에 직접 종사하고 있는 여러 업체 관계자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대내외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식약처와 보건복지부, 한국무역협회, 관세청 등 여러 정부기관 관계자 분들과 함께 이룬 성과이기에 더 감사한 일”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과거 내수 산업, 사양 산업으로 여겨지던 화장품이 오늘날 무역 흑자를 창출하는 수출효자상품이 되었다. 그동안 아모레퍼시픽은 ‘아시안 뷰티’의 잠재 역량을 바탕으로 브랜드와 유통을 다각화하여 ‘화장품 전문 기업’으로 거듭나고 세계 뷰티 시장에서 중심 기업으로 성장함으로써 한국 화장품의 세계화를 이뤄냈다. 앞으로도 우리만이 만들어갈 수 있는 아름다움으로 전 세계 고객들과 소통하여 한국 화장품 산업의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에 더욱 힘쓰겠다’고 피력.
▣ 한편, 이번 52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C-Lab 최경호 상무와 글로벌협력팀 임두현 팀장도 수출 진흥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과 한국무역협회장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최경호 상무는 ‘쿠션 화장품’ 개발을 통한 세계일류상품 선정과 수출공로의 특수공적으로, 임두현 팀장은 해외수출 인허가를 위한 현지법규 분석과 FTA 협상 아젠다 개발 참여 등 수출 증진에 기여한 공적으로 유공자 포상을 수상했다.
[참고1] 아모레퍼시픽 수출실적 추이 (관세청 수출입신고서 기준)
기 간 금 액 (단위: US$) 증감률 (%)
2015년 (1월~10월) 182,528,378 42.8
2014년 157,516,956 39.3
2013년 113,073,469 34.3
2012년 84,171,357 37.2
2011년 61,334,849 31.8
2010년 46,526,778 24.5
[참고2] 아모레퍼시픽 수출 및 글로벌 진출 주요 히스토리
연 도 주요 히스토리
1960년 서성환 선대회장 국내 장업계 인사 최초로 해외 화장품 시장 시찰 (프랑스 등)
1964년 국내 최초 화장품 수출- ‘오스카 화장품’ (에티오피아)
1973년 국내 최초 고급 한방 화장품 ‘진생삼미’ 출시 및 해외 수출 (영국, 일본, 캐나다)
1980년 제17회 수출의날 대통령 표창 (1천만달러 수출 달성)
1984년 미국 LA 지사 설립 (해외 현지에 자체 판매 조직 갖추어 본격적으로 수출)
1984년 2천만달러 수출탑 수상
1988년 스킨케어 브랜드 ‘SOON’ 프랑스 수출 시작
1990년 프랑스 현지법인 설립
1992년 중국지사 설립 (’93 선양태평양보암화장품유한공사 설립, ’94 선양공장 준공)
2000년 중국 상하이에 ‘아모레퍼시픽 차이나’ 설립 (‘02년 상하이 공장 준공)
2003년 글로벌 플래그십 브랜드 ‘AMOREPACIFIC’ 미국 시장 론칭
2013년 제50회 무역의날 1억 달러 수출의 탑 수상
2015년 쿠션 화장품 누적 7천만개 판매 돌파 (2015년 3분기 기준)
[참고3] 무역의 날 소개
‘무역의 날’은 무역의 균형 발전과 무역입국의 의지를 다지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이다.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수출 1억 달러를 달성한 1964년 11월 30일을 기념해 ‘수출의 날’을 지정하여 매년 기념일 행사를 치러왔으며, 1987년부터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무역의 날’로 변경하여 기념해오고 있다. 2011년 12월 5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아홉 번째로 무역규모 1조달러를 달성하였고, 이를 기념하여 2012년부터는 ‘무역의 날’을 12월 5일로 변경하여 올해로 52돌을 맞이하게 되었다.
ㅇ 1964년 수출 1억 달러 달성
ㅇ 1974년 무역 100억달러 달성
ㅇ 1988년 무역 1,000억달러 달성
ㅇ 1995년 무역 2,000억달러 달성
ㅇ 2005년 무역 5,000억달러 달성
ㅇ 2011년 무역 1조 달러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