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 날 등 각종 축하할 일이 넘쳐나는 5월은 가정의 달이기도 하지만 마음과 지갑이 함께 바쁜 ‘선물의 달’이기도 하다. 부모님 혹은 친구들에게 줄 선물을 고르지 못한 이들을 위해, 최근 어떤 선물이 인기 있는지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나와 눈길을 끈다.
20대 전문 연구기관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마음을 주고받는 일이 넘치는 ‘선물의 달’ 5월을 맞아 대한민국 20대 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6 20대 May Gift Brand Awards’를 발표했다.
▣ 보고서에 따르면, 20대들은 부모님, 멘토, 스승님께 드리고 싶은 선물 브랜드로 ‘남성 향수 및 남성 화장품’ 분야에서 ▶캘빈클라인을 꼽았다. ‘여성 향수’ 분야에서는 ▶샤넬이 1위, ‘여성 화장품’ 분야에서는 ▶SK-Ⅱ가 1위를 차지했다. 그밖에 ‘지갑’은 ▶닥스, ‘스카프’는 루이까또즈, ‘만년필’은 ▶몽블랑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건강식품 분야에서는 ▶정관장이 1위에 올랐다. 케익이나 쿠키 등 베이커리 수요가 많은 5월, 베이커리 상품권 분야에서는 ▶파리바게뜨가 압도적 1위를 차지했다.
▣ 20대가 받고 싶은 선물 브랜드 중 ‘남성 향수 및 남성 화장품’ 분야에서도 ▶캘빈클라인이 1위를 차지. 캘빈클라인 향수는 인기 뷰티프로그램 ‘겟잇뷰티’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남자 향수 1위로 뽑힐 만큼 사랑 받는 스테디셀러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여성 향수 분야’에서는 ▶랑방이, ‘여성 화장품 분야’에서는 ▶입생로랑이 1위로 나타났다.
△랑방 향수의 경우 ‘남심 저격’하는 여러 가지 향수 시리즈로 인기를 얻어 20대 여성층에서 두터운 지지를 받고 있다. 입생로랑의 경우에도 일명 ‘입생틴트’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크게 히트를 치며 누구나 하나쯤은 갖고 있는 ‘국민 틴트’로 자리잡고 있다. 그밖에, ▷전자제품 군에서 휴대폰은 ▶애플 아이폰이 1위, 노트북은 ▶삼성, 카메라는 ▶캐논이 각각 1위를 차지.
–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은혜 연구원은 “대한민국 20대들은 선물 고를 시 평소 선뜻 구매하기 힘든 해외 브랜드 위주로 구매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이번 보고서가 20대의 선물 소비 트렌드를 파악하고 실제 선물 구매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했다.
◈ 패션, 뷰티, 전자제품,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20대들이 선호하는 선물 브랜드를 알아보기 위해 기획된 이번 리포트는 2016년 4월 11일부터 4월 17일까지 약 7일 간 전국의 20대 남녀 대학생 12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 ‘2016 20대 May Gift Brand Awards’ 전문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공식 홈페이지
(https://20slab.naeilshot.co.kr/archives/13055)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대학내일20대연구소 :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20대 전문 연구기관. 20대와 20대 마케팅 분야에 대한 종합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중심으로 떠오른 20대 및 대학생의 일상과 생각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그들이 지닌 역동성과 다양성의 근원을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대와 함께 하고자 하는 기업, 공공기관, 국가기관, NGO등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래 사회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를 가장 잘 이해하고 대변하는 대표적인 20대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