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2015년) 한 해 화장품 업계의 큰 이슈는 바로 ‘콜라보레이션’이었다. 유년 시절 추억을 담은 친숙한 캐릭터는 물론 세계 유명한 디자이너의 예술적 감성과 창의력, 색채 전문 기업까지 다양한 분야와 손잡고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올해(2016년)도 콜라보레이션 열풍은 식지 않았다. 개성 있는 디자인은 물론 소장 가치를 높인 한정판으로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여성 소비자뿐 아니라 남성 소지바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화장품 업계의 콜라보레이션이 작년보다 더욱 풍성해 진 것을 볼 수 있다.
– 랩코스 홍보팀 관계자는 “작년 한 해 중저가에서 명품 화장품까지 다양한 브랜드에서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해 소비자들의 수집욕을 자극하며 많은 사랑을 받은 것처럼 올해도 화장품 업계의 콜라보레이션 인기는 계속될 전망”이라며 “작년에 이은 캐릭터 열풍은 물론 뷰티 크리에이터와 셀럽 등 다양한 분야의 협업으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더욱 친근하고 매력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생활 속 친숙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출시로 소비자 구매 욕구 자극!
어른아이를 뜻하는 키덜트(Kid + Adult)가 하나의 대중문화 콘셉트로 자리 잡으며 키덜트를 공략한 제품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며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올해는 생활 속에서 자주 접하며 친숙한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돼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LAP의 화장품 브랜드인 랩코스(LAPCOS)는 작년 한 해 전하는 사랑스러운 미키마우스와 미니마우스, 도널드덕 등 다양한 디즈니 캐릭터들에 이어 올해는 보기만 해도 행복한 “스마일리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SHARE YOUR SMILE(쉐어 유어 스마일)’란 주제로 행복한 미소를 전하는 사랑스러운 스마일리 캐릭터가 제품 패키지에 적용된 것이 특징.
– 이번 제품은 2016 S/S(봄/여름) 뷰티 트렌드를 반영해 총 6종으로 구성. △프라이머와 파운데이션 기능이 하나로 되어 매끄럽고 고운 피부를 연출해주는 ‘밀착 프리데이션 쿠션’과 △쿠션봉이 달려있어 간편하게 생기 있는 볼을 만들어주는 ‘톡톡 크림 블러셔’, △다채로운 핑크코랄의 텍스쳐로 깊은 눈매를 연출해주는 ‘캐치 아이섀도우 키트’, △유화물감 텍스처로 광택감 있는 입술을 완성시켜주는 ‘리얼 컬러 럽핑’은 물론, △2016년 팬톤 지정 컬러 3종으로 구성된 ‘네일라커’와 △귀여운 스마일 캐릭터의 ‘스마일 네일스티커’ 등이 포함됐다.
▶미샤는 네이버 캐릭터인 ‘라인프렌즈’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선보였다. 라인프렌즈는 네이버 모바일 메신저인 라인에서 사용되는 캐릭터 갈색곰 브라운과 병아리 샐리, 토끼 코니 등을 말한다. ▷미샤는 다크닝이 전혀 없이 화사한 피부를 유지시켜주는 ‘M 매직 쿠션’과 ‘M 매직쿠션 모이스처’는 물론 립 제품인 ‘M 매트 립루즈’와 ‘M 글로시 립루즈’ 등에 라인 캐릭터를 삽입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병신년 원숭이해를 맞아 익살스런 원숭이 캐릭터로 유명한 ‘폴프랭크’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해피몽키에디션을 선보였다. 이번 에디션은 이니스프리만의 컬러감이 돋보이는 △‘에코 네일’과 △‘젤 네일’, △‘네일 스티커’는 물론 제주의 감성을 담은 ‘퍼퓸드 핸드크림 3종’ 등으로 출시됐다.
■ 남성 화장품도 콜라보레이션 열풍. 텀블러 등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제품 증정
올해는 여성 소비자뿐 아니라 남성 키덜트 소비자를 위한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남성 화장품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은 단순 제품 패키지가 아닌 남성 소비자의 아이 같은 감성과 취향을 공략해 제품을 구매하면 블럭과 텀블러 등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 제품을 증정하는 것이 특징.
▶LG생활건강의 남성화장품 보닌은 남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의 인기 애니메이션 ‘원피스(ONE PIECE)’와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한정판으로 출시. 촉촉한 남성 피부를 위한 △‘보닌 올인원 모이스처’와 △‘보닌 올인원 하이드레이트’ △‘보닌 퓨어 후레시 스킨토너 및 에센셜 에멀전’ 등 총 3가지로 원피스 텀플러가 포함된 세트로 구성.
▶남성 전문 내추럴 스킨케어 브랜드 불독은 브랜드 베스트 제품인 오리지널 모이스처라이저와 불독 모양의 나노 블록 키트를 특별 세트로 구성해 소비자를 공략했다. 특별 구성으로 선보이는 DIY 나노 블럭 키트는 브랜드 마스코트인 강아지 불독을 미니어처로 조립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 셀럽과 유명 뷰티 크리에이터의 노하우 담긴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이슈
셀럽과 협업해 그들의 뷰티 노하우를 제품에 녹여 출시한 아이디어 콜라보레이션 제품들도 화제다. 특히 개성 있는 메이크업으로 마니아층이 두터운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메이크업 팁 등의 노하우와 감성을 담아 브랜드와 협업한 제품은 트렌드 세터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했다.
▶뉴욕 코스메틱 브랜드 키엘은 2016년을 맞아 ‘나잇값 하지 말자’라는 캠페인을 진행하며 배우 이혜영과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슈퍼 스마트 크림 한정판을 선보였다. ▷최근 아티스트로 변신한 배우 이혜영이 직접 그린 그녀의 애견 부부리가 보라색 꽃을 들고 행복하게 웃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을 제품에 디자인해 나이에 얽매이지 말고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통해 자신이 꿈꾸는 나이로 살아가자는 캠페인 메시지를 담아낸 것이 특징.
▶코스메틱 브랜드 언프리티랩스타 코스메틱은 국내 no.1 뷰티 크리에이터 ‘씬님’과 함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Brown Holic Box’를 론칭했다.
– 유투브 구독자 83만 팬을 이끌고 있는 △씬님이 즐겨 쓰고 추천하는 제품 중 하나인 ‘멀티 드로잉 컨투어 키트’를 포함해 △우수한 발색력과 뭉치지 않는 제형으로 시머링 펄감을 선사하는 ‘이지 롱 웨어 오토섀도’, △실키하게 완벽한 그라데이션을 연출하는 ‘모노컬러 섀도’, △음영 메이크업에 최적화된 ‘스무스 젤리 섀도’에 이르기까지 얼굴에 자연스러운 음영과 그윽한 눈매 연출을 도와줄 아이템으로 구성.